반응형

[Oracle Java Tutorial을 읽고 순서에 의해 정리한 후 본인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임을 밝힌다.]

[Java Tutorial,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배우기, Java Programming, 자바 튜토리얼]

2019/06/27 - [Software/Java] - [Java_Tutorial]16강-자바 코딩, for 제어문[Control Flow Statements,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 자바 튜토리얼]

 

[Java_Tutorial]16강-자바 코딩, for 제어문[Control Flow Statements,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 자바 튜토리얼]

[Oracle의 Java Tutorial을 읽고 순서에 의해 정리한 후 본인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임을 밝힌다.] [Java Tutorial,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배우기, Java Programming, 자바 튜토리얼] 2019/06/26 - [..

tiboy.tistory.com

이번 포스팅은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의 제어 흐름 구문에 대해 알아본다. 꼭 자바에서만 사용되는 건 아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당연히 있는 문법이다. 반드시 꼭 알아야 하는 구문이므로 잘 이해해서 사용하길 바란다.

제어 흐름 구문(Control Flow Statements)

여러분들이 구현한 자바(Java) 소스는 일반적으로 작성한 순서대로 위에서 아래로 실행된다. 하지만 제어 흐름 구문을 사용하면 건너뛰기도 가능하고 반복적으로 순환도 되며 특정 위치로의 이동도 가능하다. 즉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 문법 중 하나이다. 자바에서 제어 흐름 구문의 종류는 조건문(if-then, if-then-else, switch), 반복문(for, while, do-while) 그리고 분기문(break, continue, return)가 있다. 그럼 하나씩 이해하고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혀 본다.

분기문 (Branching Statements)

break(The break Statement)

break는 멈추라는 의미이다. 그럼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에서는 어떤 용도로 사용을 할까? 그런데 우리는 이미 switch문에서 사용을 했었다. break문을 만나면 바로 해당 switch문을 종료하고 다음 구문을 실행한다. 이렇게 사용하는 방법을 unlabeled 형식이라고 한다. label 없이 사용하는 것이다. Unlabeled이 있다면 label 형식도 있다는 의미이다. Unlabeled 형식의 breakswitch뿐 아니라 순환 문인 for, while, do-while문에서도 같은 효과를 낸다. 다음 예를 통해서 확인해 보자.

배열 값 3과 일치할 때 break문을 타고 for문을 벗어났다. 기존 switch문에서 사용한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조건문 또는 순환문은 해당 break문을 만나면 그 구문을 벗어난다. 이것이 unlabeled 형식이다. 그럼 labeled문을 확인해 본다.

 

위 소스를 보면 search:라는 label 이 있다. 이정표 같은 것이다. Break search; 에서 이 위치로 이동하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search가 없거나 break만 사용한다면 두 번째 for문만 빠져나가고 첫 번째 for문을 다시 실행하게 된다. 완전히 for 문을 나가고 싶다면 label을 이용하면 된다.

 

 

Continue 구문 (The continue Statement)

continue구문은 for, while, do-while순환문에서 현재 위치의 index를 건너뛰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Unlabeled 형식의 continue문은 가장 안쪽의 순환문을 건너뛰고 다음 index를 실행한다.

다음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보자.

p가 몇 개인지 찾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for문을 통해 전제 srcMe 문자열의 길이만큼 순환한다. 우리가 찾는 것은 ‘p’이다. 그래서 p가 아니면 continue문에서 현재 순번을 건너 뛰고 다음 순번을 호출하는 방식이다.

다음은 labeled 을 확인해 본다.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

“jki”와 일치하는 부분이 없기에 못 찾았다” 를 출력할 것이다.

return 구문 (The return Statement)

마지막 분기문은 return구문이다. return구문은 값을 남기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두 가지가 있다. 단순히 값을 넣어도 되고 연산식을 넣을 수도 있다.

return a; return c++; return a+b; return;

메서드에서 return 값은 메서드에서 선언된 return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다르면 오류가 발생되고 컴파일이 안된다. 그리고 메서드에서 return 타입이 void로 선언되면 return문에 값이 없으면 된다.

이제 자바의 기본적인 변수, 연산자 그리고 제어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초 정보이므로 여러 번 연습하면서 익히면 실전 프로젝트에서 잘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해서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는데 변수 사용법도 모르고 분기문, 연산자 등도 잘 이해하지 못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다음 포스팅은 지금까지 알아본 기본 정보를 이용해서 자바의 특징인 객체와 클래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