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기한 연구소입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의 기초에 대해 계속 공부하고 있는데요.

어느 정도 하다 보니 몇 번만 적응하면 크게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겠어요.

 

이번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은 range()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순히 이름만 보면 범위라는 의미인데..

range() 함수는 어떤 범위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함수라 유추가 되네요.

파이썬의 라이브러리를 찾아보니..

range 타입은 숫자값의 변하지 않는 연속됨을 나타내고 일반적으로 for문에서 루프를 지정해서 

특정 숫자만큼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for문을 공부했는데..

그럼 그 공부했던 기억을 되살려서 range 타입을 사용해 봐야겠네요.

우선 for문을 다시 연습해봤습니다.

nameList의 List를 in 뒤에 넣고 루프를 돌리니 잘 나오네요.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이 은근 재미가 있네요.

이제 range()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rgTest에 range(10)으로 할당했습니다.

len(rgTest)를 사용해서 길이를 출력하니 우리가 설정한 10이 나옵니다.

그런데 print(rgTest)를 하니 range(0, 10)이라고 나오네요.

좀 전에 for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한다고 하니

for문을 통해 range(10) 내부에 어떤 값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for문의 in 부분에 rgTest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print로 출력하니 결과가 0부터 9까지 나왔습니다.

그럼 range() 함수에서 range(0, 10)의 의미는 0 <= range 값 < 10으로 보면 되겠네요.

처음에 사용했던 nameList입니다.

for문을 사용했고 nameList의 길이를 range() 함수 길이로 지정했습니다.

nameList 길이는 4이기에 range(4)와 같은 의미가 되겠네요.

그런데 print(row)를 하니 range의 값은 0, 1, 2, 3이 나오네요.

nameList의 목록 값이 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되겠네요.

nameList[row]를 사용하니 해당 row값이 변경될 때마다 인덱스 값으로 활용해서

print에서 출력이 되네요.

range() 함수를 사용해서 편하게 시퀀스를 만들다니..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의 강점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 range() 함수를 좀 더 활용해볼게요.

rgList1의 경우를 보면 for문의 in 영역에 list를 range() 함수로 만들었네요.

그러면 list는 range(5)로 할당을 했기 때문에 인덱스 값으로 [0, 1, 2, 3, 4]로 

만들어졌을 겁니다.

결과를 보니 맞네요.

 

rgList2는 range() 함수로 범위를 지정했습니다. list를 만드는 조건이 range(10, 14)이므로

10<= range 값 < 14로 생각하면 됩니다.

결과를 보니 [10, 11, 12, 13] 딱 맞게 나왔습니다.

 

rgList3는 range() 함수의 인수가 하나 더 늘어있네요.

결과 먼저 보겠습니다.

범위는 0<= range 값 <10 인데 0, 2, 4, 6, 8 로 짝수가 들어가 있네요.

range() 함수의 마지막 인수는 앞의 범위 목록을 3번째 인수값만큼 건너뛰라는 의미입니다.

 

rgList4는 0보다 작은 인덱스 값을 설정했습니다.

-10<= range 값 < -1이므로 -10부터 -2까지의 값이 생성되었네요.

 

rgList5의 경우도 3번째 인수가 있네요.

하지만 좀 다른 부분은 0보다 작은 경우는 건너뛰기가 0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range(-1, -10, -3)으로 설정했습니다. -1에서 출발해서 -3씩 건너뛰어 -9까지 이동하는 겁니다.

[-1, -4, -7]이 결과로 나왔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 이 이런 재미있는 기능이 있었네요.

실전 개발에서도 range() 함수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어요.

오늘도 파이썬 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ing)의 기능을 하나 더 알게 되었습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하시고

잘못된 정보나 수정이 필요하면 댓글 주세요.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눌러서 더 다양한 글을 쓸 수 있게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