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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기한 연구소입니다.

많은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하면서
일정과 산출물로 고생했던 기억들이 많습니다.

특히 산출물은 추후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제대로 잘 작성되면 좋습니다.

보통은 기존 프로젝트나
또는 다른 곳에서 사용했던 문서를
수정해서 사용하곤 하는데
엉터리인곳이 종종 있답니다.

산출물 자체를 전혀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별도의 인수인계문서를 만들기도 합니다.

사실 개발자로, pl로 투입돼서
산출물 작업을 하면
이런 쓸데없는 문서를
왜 만드는지 이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었고요.

문서뿐일까요?
PM의 역할이 부족해서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는 경우도 본 적이 있답니다.

작거나 큰 프로젝트에
pl 또는 pm의 역할을 하신다면
나피엠, 문대현 님이 지은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PMBOK(PROJECT MANAGER BODY OF KNOWLEDGEMENT)를 추천해봅니다.

 

 

PMBOK는 사실 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더군요.

나피엠님과 문대현 님 두 분은
국내 다양한 크고 작은 프로젝트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기에
공감되는 부분이 많더군요

내용이 좀 딱딱한 부분이 있지만
소설책이 아닌지라
최소 5회 정도는 정독을 해야 할 듯합니다.

꼭 pm, pl이 아니더라도
프로젝트 개발자라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pm이 아닌
배려하고 공감대를 잘 형성하고
특히 다양한 참여자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잘해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게 관리하는 게
pm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지금 2 회독 중인데
최소 다섯 번은 읽을 계획입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

다들 열심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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