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기한연구소의 티보이입니다.

영문법에서는 동사를 활용한 to부정사, 분사 그리고 동명사가 있는데 사실 사용법을 어려워하는 친구들이 종종 있어 보입니다. 

사실 그냥 보면 별거 없는데...

시험 문제를 만들다 보니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기본 정의와 활용법만 잘 익힌다면 어려울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동명사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름에서 뭔가 느낌이 오지 않나요?

동사인지 명사인지... 이런 느낌이요.

동명사는 동사 원형에 ing를 붙여서 명사로 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동사와 명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품사는 명사가 되는 거예요.

동사의 특징이 있으니 시제나 목적어를 동반할 수 있을 테고,

명사의 특징이라니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to부정사도 동사를 이용해 명사를 만들 수 있고,

ing 형태면 분사도 있는데...

여기서 여러분들이 혼란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같이 공부하다 보면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동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 그리고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한다.

동명사 주어는 단수다.

Wearing shoes is easy. 

신발을 신는 것은 쉽다. (주어)

She likes reading books.

그녀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목적어)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

내 취미는 우표 수집이다.(보어)

She is interested in joining the music band.

그녀는 음악밴드에 가입하는 데 관심이 있다(전치사 in의 목적어)

이렇게 명사와 똑같이 각 위치에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명사 주어는 단수로 복수처럼 혼란을 주면서 동사를 확인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Collecting stamps is/are my hobby.

stamps 가 복수라서 are로 선택하면 안됩니다. 동명사는 무조건 단수입니다.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는 과거와 관련이 있다.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볼게요.

admit, imagine, quit, suggest, go on, keep on, avoid, enjoy, finish, mind, deny, dislike, practice, consider, give up, keep, put off, forgive

이 동사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부터 해왔거나 알고 있던 즉, 과거와 연관이 된 동사들입니다.

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도 같이 봅니다.

want, ask, decide, expect, hope, need, plan, promise, agree, learn, pretend, refuse

이 동사들은 지금 바로 생각났거나 앞으로 그렇게 할 것에 대한 미래와 연관이 된 동사들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동사는 동명사/to부정사를 틀리게 사용해서 문제를 만들고 혼동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해서 보세요.

둘 다 가능한데 의미 차이가 없는 동사입니다.

begin, start, continue, intend, hate, like, love, prefer

이 동사들을 활용해서 동명사나 to 부정사를 잘못 사용하는 문제를 낼 수 있으니 잘 숙지하길 바랍니다.

 

둘 다 가능한데 의미 차이가 있는 동사입니다.

remember 동명사는 했던 것을 기억한다.

remember to 부정사는 할 것을 기억한다.

forget 동명사는 했던 것을 잊다.

forget to부정사는 할 것을 잊다.

regret 동명사는 했던 것을 후회한다.

regret to부정사는 하게 되어 유감이다.

try 동명사는 시험 삼아해보다, 시도해보다

try to 부정사는 하려고 노력하다.

stop 동명사는 하던 것을 끊다, 멈추다

stop to 부정사는 ~하기 위해 멈추다.

특히 try와 stop은 유심히 살펴보세요.

 

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분하기

모양이 같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지만 간단합니다.

주격 보어에서는 주어와 동격이면 명사로 동명사입니다.

또한 해석을 할 때 형용사인지 명사인지를 확인해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a sleeping boy, a sleeping bag

자는 아이와 침낭으로 앞은 형용사 뒤는 명사로 구분하면 됩니다.

대상이 진행 중임을 나타내면 또한 형용사로 분사로 보면 됩니다.

My favorite sport is swimming. 수영하는 것(동명사)

She is swimming. 수영을 하고 있는 (현재분사 진행)

 

문장의 주어와 동명사의 주어가 다르면 동명사의 의미에 맞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

단,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반드시 사용한다.

He is worried about me(my) forgetting the meeting.

소유격이나 목적격을 써야 하는데 주격 등을 사용해서 문제를 냅니다.

또한 주어와 동명사의 주어가 같으면 생략해야 하는데 생략하지 않거나, 

의미가 다름에도 생략하는 경우로도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명사 시제도 더 과거인 경우 having + p.p 형태로 사용한다.

단, 현재 + 미래(will)의 경우는 아니다.

현재 + 과거, 과거 + 과거완료인 경우에 사용하며,

현재 + 미래(will)는 동명사만 사용한다. 

She denies having broken the computer.

그녀는 컴퓨터를 고장 낸 것을 부인한다.

 

동명사의 부정은 동명사 바로 앞에 Not이나 Never를 붙이면 된다.

Not이나 Never의 위치를 동명사 뒤로 보내서 혼란을 주는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명사 앞에 온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특히, don;t 등이 들어간 문장을 동명사로 변환 시 Not을 누락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I felt sorry that I didn't go there.

I felt sorry for not going there.

 

동명사의 수동태는 be 동사를 잘 사용해야 한다.

일반 수동태는 being로 사용하고,

완료수동태는 Having been 형태로 사용한다.

보통 수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형태로 대상이 어떻게 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be 동사를 동명사로 변환하면 됩니다.

또한 문장의 동사보다 더 과거라면 당연히 완료형이 되고 having을 사용합니다.

I was surprised by being received a present by him.

She is proud of having been a leader for the team.

 

문법은 절대 한번 보고 익힐 수 없습니다.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문제를 자주 풀어서 왜 답이고 답이 아닌지를 정확히 파악할 줄 알 정도로 반복학습을 해야합니다.

노력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열공하세요.

동명사의 관용 표현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