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객체지향언어인 자바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에 대해 확실히 정리하고 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은 했지만 혹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 주세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클래스, 객체 그리고 인스턴스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목적이 있습니다. 이유없이 존재하는 프로그램은 없거든요.

은행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가정해 봅니다.

가장 큰 목적은 은행에서 관리하는 고객관리입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포인트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기본 고객정보가 필요하겠지요?

다른 고객과 식별이 가능한 이름, 나이(주민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입도 하고 정보도 수정하고 탈회도 할 수 있기에 그런 기능도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 고객이기에 이 고객이 가지고 있는 은행 상품이 있습니다.

가입한 상품명(oo적금, oo예금, oo대출 등), 계좌번호, 금액, 기간, 가입일, 해지일 등일 겁니다.

이 또한 가입하기, 해지하기 등의 기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의 신용정보도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고객정보에 취합할 수도 있지만 보통 신용정보는 다른 기관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별도의 정보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정보, 신용등급, 변경이력 등에 대한 정보가 있을 것이고 신용정보 조회 같은 기능도 필요합니다.

사실 실제 은행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복잡하지만 객체지향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간단하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클래스(class)는 공통적인 성질을 가진 부류나 종류라고 사전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자바에서 사용하는 클래스도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우선 은행은 고객이 필요합니다. 고객은 은행에서 식별 및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가입, 정보 변경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 정보와 기능을 정리(설계)해서 프로그램으로 틀을 만드는 것을 클래스라고 합니다.

클래스는 공통적인 성질을 가진 종류에 대해 정보(데이터)와 기능을 기술해 놓은 명세서입니다.

해당 은행의 모든 고객은 은행업무에 필요한 같은 종류의 정보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클래스를 바탕으로 실제 활동할 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들 고객들을 객체라고 합니다.

이 객체를 실제 new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메모리에 올리면 객체를 인스턴스화 했다고 합니다.

정리를 하면,

객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정의해 놓은 것을 클래스라고 하고,

그 클래스를 가지고 만든 것이 객체이며,

객체가 new 키워드로 메모리에 적재되면 인스턴스가 됩니다.

 

김은행씨가 인터넷 뱅킹으로 접속하면 고객 클래스에서 객체를 하나 만들어 메모리에 인스턴스화 합니다.

동시에 홍대출씨가 인터넷 뱅킹으로 접속하면 고객 클래스에서 또 하나의 객체를 하나 만들어 메모리의 다른 위치에 인스턴스화 합니다.

 

BankCustomer bc = new BankCustomer();

고객 클래스[BankCustomer], 객체[bc], 인스턴스화[new BankCustomer()]

김은행, 홍대출 두 고객이 동시 접속을 하면 bc로 이름은 같은 객체이지만 JVM의 힙 메모리의 각각 다른 영역에 저장되어 독립적으로 관리된다.

지금까지 자바 객체지향의 기본이 되는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즐코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