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기한 연구소입니다.

제목 보고 들어온 우리 초급개발자 분들.

환영합니다.

프로젝트를 하면 다양한 성향의 개발자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물론 초급 개발자 기준으로 이야기해 볼게요. 사원, 대리 직위를 갖는 개발자가 보통 초급 개발자입니다. 초급 개발자는 간단한 스크립트 개발 또는 사수를 도와 한 땀 한 땀 배워가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런데, 간혹 성장이 어려운 초급 개발자를 보게 됩니다. 어떤 경우가 초급 개발자의 성장을 방해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보고하지 않는 초급 개발자

사실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이기 한데요. 개발 업무 지시를 받은 초급 개발자는 업무를 시작하고 반드시 매일 일정을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일정이 촉박한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보고를 해야 하는데요. 간혹 강한 책임감과 자존심 때문에 보고를 하지 않고 본인이 해결하려고 시간을 엄청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곧 끝난다, 금방 해결된다고 허위보고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아주 심각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신뢰를 잃게 되고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초급 개발자는 책임을 지는 자리가 아니기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본인의 무모한 지연이 리더들을 난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리더는 항상 개발을 하면서 매일 체크를 해야 합니다. 모든 초급 개발자들이 어려움이 발생할 때 바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보고를 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초급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면 중간 중간 물어봅니다. 그리고 진행하면서 어려움이 생기면 30분이든 시간을 정하고 이것저것 진행하다 안되면 바로 보고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라고 알려줘도 끝까지 보고 안 하고 시간을 질질 끄는 초급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본인의 성장은 멈추게 됩니다. 안 되는 것을 계속 혼자 안고 있으면 어느 누구도 모릅니다. 시간은 흘러가고 마지막 순간 폭탄이 될 수 있거든요. 결국 개발자로 성장은 없고 문제아로 낙인찍히게 됩니다.

 

부정적이고 핑계만 둘러대는 초급 개발자

한번은 이런 상황이 있었습니다. 화면 개발을 해야 하는데 사용자가 1명입니다. 개발자는 바로 불평을 늘어놓습니다. 1명이 쓰는 것을 왜 만들어야 하냐, 왜 하는지 모르겠다. 진짜 이걸 만들어야 하느냐? 1명을 위해 너무 많은 희생을 하는 것이 아니냐, 그 사람은 이 프로그램으로 편해지면 일 안 하나? 그냥 혼자 고생하는 게 낫지. 월급 받았으면 일을 해야지 왜 개발자가 이걸 만들어줘야 하냐...

이런 개발자는 자격이 없습니다. 1명이든 100명이든 요구가 있으면 그에 해당하는 급여를 받고 개발을 해주면 되는데 사용자가 1명이든 100명이든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근무시간에 급여를 받고 개발자로 앉아 있다면 개발자로 할 수 있는 코딩은 해야하지 않을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본인도 월급을 받았으면 일을 해야죠??

 

공부하지 않는 초급 개발자

이건 정말 심각합니다. 사실 급변하는 IT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정말 중요합니다. 나이, 직급과 관계 없이 공부는 계속해야 합니다. 공부는 근무시간에 하는 것이 아니지요. 공부는 언제 어디서든 나를 위해서 하는 겁니다. 근무시간에 공부한다는 발상은 직장은 학원도 도서관도 아닙니다. 직장에서 근무할 수 있는 능력은 미리 준비해야겠지요. 최신 기술과 나의 전문 분야에 대한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근태불량 초급 개발자

정말 매일 지각하고 근무 시간에 1-2시간 자리를 비우기도 하는 근태 불량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또한 근무시간에 게임을 하거나 잡담을 시도 때도 없이 하는 초급 개발자도 있습니다. 그렇게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서 퇴근은 칼처럼 합니다. 퇴근 시간을 지키고 권리라고 주장하고 싶으면 출근시간도 지키고 근무시간도 잘 지켜야 합니다.

 

위 사항에 해당 된다면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연봉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 다른 회사로 이직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초급 개발자들도 있는데요. 다른 회사도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도태되고 일을 못 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면 항상 전문성을 가진 프로 개발자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그에 맞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꼭 초급 개발자가 아닌 시니어 개발자도 새로운 환경과 기술에 대해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 성장하는 개발자를 꿈꾸며 열심히 스터디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