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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 비린내 사건의 시작

막내랑 산책을 가려고 현관문을 열었는데 복도에서 엄청난 비린내가 났다.

누가 음식물 쓰레기를 흘렸나?

그러기엔 너무 심했다. 

생선 비린내 같기도 했는데 그 보다 더 심했다.

아니 엄청난 놈이라는 직감이 왔다.

우선 냄새를 빼려고 복도 창문을 열었다.

누가 잠깐 요리를 한다고 생각했기에 그냥 산책을 다녀왔다.

2일 뒤 큰 애가 방에 비린내가 엄청난다고 공부를 못하겠단다.

방에 들어가니 비린내가 심하게 났다.

엄마는 홍어 냄새 같다고 한다.

창문을 열어보니 밖에서 냄새가 들어오고 있었다.

집 전체가 비린내로 진동을 하자 안 되겠다 싶어서 밖을 나가봤다.

도대체 어디서 나는 거야!!!!

 

비린내의 근원지를 찾다.

밖에 나가서 아파트 전체를 바라보다 엄청난 것을 발견했다.

한두 마리가 아니었다. 

보기에도 10마리는 넘어 보였다.

도대체 저것들은 뭘까? 하고 엄마를 불렀다.

미친 거 아냐?라는 리액션과 함께 홍어라고 했다.

그래서 말린 홍어를 검색하니 비슷하게 생겼다

 

공동 주택에서 저런 악취가 나는 생선(홍어)을 말리다니 몇 호인지 봤다.

확인해 보니 평소에도 아파트 입구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피해를 주는 집이었다.

가지가지한다.

 

어떻게 해결하지?

직접 가서 이야기를 하려고 했지만 친분도 없고 대화하기도 싫었다.

이슈가 있을 때 세대를 직접 방문하면 싸움이 날 수도 있고 법적으로도 안된다고 봤다.

층간 소음이나 큰 소리로 소란스럽게 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

생선 비린내는 법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다.

우선 검색을 하면서 자료를 수집했다.

아파트에서 생선 건조로 나는 비린내는 처벌할 규정이 없다.

대화로 잘 풀거나 아파트 입주 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으로 내규를 만드는 방법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생선을 1년 내내 말리는 건 아니고 지금 비린내 악취가 심하니 빨리 해결하고 싶었다.

관리소(관리사무소)를 활용하자.

공동 주택은 관리소(관리사무소)가 있다.

층간소음, 담배냄새 등의 이웃 간 문제는 직접 해결하지 말고 관리소 (관리사무소)를 통해 중재해야 한다.

층간 소음으로 직접 세대를 방문해서 문제가 커지는 내용을 뉴스에서 봤다.

그래서 1차로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전화를 했다.

관리소 (관리사무소) 도 문제점을 인지하고 해당 세대에 전화해서 생선(홍어)을 치워 달라고 했다.

2시간 뒤, 아직도 냄새가 난다.

밖을 보니 안 치웠다.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직접 방문했다.

다시 세대에 연락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결과를 알려달라고 했다.

관리소 (관리사무소) 직원들도 중재하는 건 맞지만 본인들도 해당 세대에 전화하는 것이 불편한가 보다.

말이 안 통하는 진상 세대들이 있기 때문이다.

집에 오니 관리소에서 해당 세대에 전달하고 치우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문자가 왔다.

1시간 뒤 나가보니 치웠다.

더 이상 홍어(생선) 비린내가 나지 않았다.

 

이대로 끝?

다음날 오후가 되었다.

큰애가 난리다.

또 비린내가 엄청난단다.

그래서 밖에서 보니 홍어(생선)를 또 걸어놨다.

갑자기 열이 뻗쳤다.

말귀를 못 알아듣는 건가?

다시 관리소에 전화했다.

관리소 (관리사무소) 도 어이가 없다는 듯 다시 세대에 치우라고 연락한다고 했다.

관리소 (관리사무소)에서 연락이 왔는데 지금 밖에라 나중에 치운다고 했단다.

거짓말이다. (해 지고 치웠다)

제대로 해결하기.

쉽게 끝나길 바랐지만 결국 좀 더 제대로 된 해결이 필요했다.

주변 세대들에게 생선 비린내에 대해 물었다.

집에 냄새 안 나나요?

그 집 주변 세대들은 모두 난다고 했다.

며칠 전부터 생선 비린내가 나서 하수도 문제인 줄 알았단다.

가장 가까운 집은 집안에 생선 비린내가 진동해서 빨래도 망쳤단다.

각자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연락해서 해당 세대에 항의 표시를 해달라고 했다.

몇 분뒤 관리소 (관리사무소)에서 연락이 왔다.

비린내로 민원이 많이 오는데 치워달라고 했더니 오히려 화를 냈단다.

관리소 (관리사무소) 도 난처하다는 듯 더 이상 중재를 안 하고 싶어 했다.

무슨 소리야!!

문제를 만든 세대만 아파트 주민이냐!!

피해 입은 세대들은 바보라서 좋게 말하는 줄 아냐고!!

우리도 화낼 줄 안다!!

그냥 우리가 민원 요청하면 그대로 전달만 해주면 된다고 했다.

동대표 연락처도 주고 관리소장에게 연락해서 이 문제 해결해 달라고 했다.

피해 세대들이 적극적으로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요청했다.

계속 냄새나는 생선을 베란다 난간에 걸어서 말리면 관리소 (관리사무소)에서 계속 전화해서 민원 내용 전달해 달라고 했다.

소극적이던 관리소 (관리사무소) 도 우리가 적극적으로 요청하니 변화가 생겼다.

세대에 직접 방문해서 민원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했다.

이해와 결론.

생선(홍어)은 음식이다.

말린 생선이나 홍어로 음식을 하면 맛있다.

특히 말린 홍어는 비싸다.

해당 세대는 비싼 홍어를 잘 말려서 맛있게 먹고 싶어서 그런 행동을 했겠지.

우리 집도 홍어를 좋아한다.

담배 피우는 사람도 다른 사람의 담배 연기는 싫어한다.

공동 주택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할 수는 없다.

다른 세대들이 내가 말리는 생선에서 나는 비린내로 고통을 받는다면 더 이상 그런 행동을 하면 안 된다.

해결 방법.

우리는 생선 비린내로 고통받는 세대들을 확인하고 같이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을 했다.

방송도 하고 직접 찾아가서 어떻게든 강력하게 해결해 달라고 했다.

중요한 것은 요청 후 결과를 꼭 전화나 문자로 알려달라고 해야 한다.

관리사무소도 귀찮거나 불편하면 알았다고만 하고 안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계속 생선을 말려서 비린내를 풍긴다면 계속 관리실 (관리사무소)에서 전화하고 방문해서 불편하게 하면 된다.

 

지금 밖을 보면 더 이상 생선(홍어)을 말리지 않고 있다.

문제의 세대에 절대 직접 방문하고 대면하지 말고 관리소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을 해야 된다.

 

창문을 열어도 더 이상 생선(홍어) 비린내가 안 난다.

설마 다 말리고 넣은 건가?

여하튼 해결되었으니 다행이다.

 

생선 비린내를 너무 많이 맡았더니 생선이 땡겼다.

이열 치열이라고 했던가?

생선은 역시 회가 최고다.

소주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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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중간, 기말고사 수학 성적은 50점을 넘지 못했다.

방법을 바꾸고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성적은 80점을 넘겼다.

 

 

정말 열심히 했는데.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안 오르는 고등학생 (고1) 우리 아이 문제점을 찾았다.

1학기 중간고사 성적표를 받았다.

반도 못 맞췄다.

중학교때와 다르게 고등학교 수학 문제는 어렵다고 한다.

고등학생이니 알아서 잘할 거란 생각은 착각이었다.

책상에 열심히 앉아만 있었다.

 

잘 되냐고 물으면 그렇단다.

여기에 함정이 있었다.

정말 공부를 제대로 하는지 확인은 안 하고 묻기만 했던 것이다.

그렇게 두 번째 시험을 봤다. 기말고사.

우리가 봐도 책상에서 열심히 했고 본인도 열심히 했다지만 결과는 같았다.반도 못 맞췄다.

 

관찰시작.

믿고 맡기기엔 너무 중요한 시험들이고 시간도 없다.

우리는 여름방학에 왜 수학 점수가 안 나오는지 관찰하기로 했다.

우선 2학기 시험을 대비해서 교재를 확인했다.

교과서와 개념원리, RPM, 1등급 등 몇 권의 문제집이 있었다.

먼저 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는지  물어봤다.

교과서 문제 풀고 rpm 기본 문제 풀고 끝.

문제집은 시험 범위를 다 풀지도 않았단다.

문제집은 왜 안 풀었는지 묻자 너무 많고 어려워서 그랬단다.

 

문제점 발견 및 해결 방법.

수학 성적이 안 나오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문제. 먼저 정확하게 이해를 하지 않고 문제를 풀었다.

예제 하나를 풀어도 비슷한 문제는 배운 적이 없다고 하면서 못 푼다.

해결방법. 교과서를 가지고 개념 이해부터 시작했다.

학습목표를 읽고 그에 맞는 답을 찾아서 이해해야 한다.

교과서를 학습 목표를 보고 정확히 이해하고 관련 공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었다.

단원 평가에서 실제 시험처럼 시간을 정하고 풀었다.

틀린 문제는 별표를 하고 다시 시간을 갖고 풀었다.

그래도 못 푼 문제는 다시 교과서 해설 부분을 읽고 무엇을 몰라서, 무엇을 알아야 풀 수 있는지 공부한다.

 

 

문제. 쉬운 문제만 주구장창 푼다. 

수학 공부를 회독으로 푸는 경우 풀 수 있는 문제만 계속 푼다.

못 푸는 문제는 그냥 넘기거나 답을 보고 푼다.

다음 회독에도 같은 문제는 못 푼다.

해결방법. 쉬운 문제는 2회독까지만 푼다.

실수 방지용이다.

그 이상 푼다면 공부가 아닌 단순 노동에 시간 낭비다.

생각해 보면 아는 문제를 굳이 또 시간을 내서 푼다면 이상하지 않는가?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이렇게 생각하자.

어려운 게 아니라 내가 아직 모르는 거다.

모르니 공부를 해서 알면 된다.

그게 공부다.

더 이상 어렵다는 표현은 쓰지 않겠다.

모르는 문제는 체크해 두자.

그리고 회독이 끝나면 모르는 문제를 다시 꼼꼼히 풀어본다.

단, 5분의 시간만 투자하자.

5분 내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절대 못 푼다.

교과서부터 다시 이해하고 문제집에서 비슷한 문제를 찾아 풀면서 방법을 찾아본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답지를 본다.

못 푸는 문제가 있을 때 답지를 보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냥 답지 보고 이렇게 하는구나?라는 방식은 안 좋다.

답지를 보고 무엇을 놓쳤는지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문제. 조금만 응용되면 못 푼다.

갑자기 안 배운 문제라 못 풀겠단다.

확인해 보니 조금 응용한 문제였다.

주어진 값과 문제가 숫자값 바뀌는 것 말고는 같아야 풀고 단계가 하나만 들어가도 안 배웠단다.

해결방법. 이런 경우는 수학 근육이 약해서 그렇다.

수학 근육이 무엇일까?

어떤 공부라도 개념 이해가 우선이고 그다음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다양하게 반복하는 것이다.

수학도 교과서로 개념을 잡고 문제집을 한 두 번 풀면 딱 그 정도 근육이 생긴다.

운동 방법을 익히고 하루 이틀 해봤자 별로 티가 안나는 이치와 같다.

10번 회독을 목표로 하고 싶지만 수학만 할 수 없으니 5회독을 목표로 잡아줬다.

1,2회독은 모든 문제를 다 풀고 틀리거나 모르는 문제는 별도로 표시하고 공부를 해 둔다.

3회독부터는 틀렸거나 몰랐던 문제를 위주로 집중해서 푼다.

쉬운 문제는 실수 방지로 랜덤 해서 몇 문제 풀어보면 된다.

수학 근육은 힘이 생기게 된다.

 

 

모든 결과는 과정에 달렸다.

시험 보기 전 1회독도 안 했던 적도 있었다.

결과는 뻔하다. 

결국 수학 근육을 얼마나 키우냐에 달렸다.

이번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는 방학을 활용해서 수학 근육을 꽤 키웠다.

그 결과 50점도 못 맞았던 1학기와 달리 80점이 넘었다.

공부 잘하는 반 친구들이 놀랬고 우리 아이는 기분 좋게 집에 왔다.

정말 80점이 넘었다.

 

지금 자신감이 생겼는지 기분 좋게 다음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공부는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것이다.

아는 것을 반복해서 하는 것은 시간 낭비인 단순 노동일뿐이다.

모르는 것을 찾아라.

내가 60점을 받는다면 나머지 40점을 얻기 위해 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하면 된다.

고등학생 1학년인데 수학이 어렵다면 생각을 바꾸자.

모르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모험을 떠나자.

 

거창한 목표는 마이너스.

이제부터 열심히 하자는 마음에 목표를 먼저 세운다.

목표는 심플하게 세우자.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 무엇을 지금부터 매일 하자.

수학이라면 시간이 없어도 한 문제라도 풀자.

수학이 어렵고 못해서 문과를 선택했지만 이번 시험에 자신감을 얻은 우리 아이를 보라.

방법을 바꾸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누구나 성적이 오를 것이다.

 

이제 수학 근육을 키우러 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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