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ㅎㅎ~

그럼 시작해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용어의 기본 개념부터 이해하고 시작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에요.

기타당좌자산 중 선급비용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분개도 함께 해볼거에요.

선급비용?

비용은 나가는 건데 자산인가요?

이 부분이 갑자기 이해가 안되어서 찾아보았답니다.

왜 자산이 되는지 함께 살펴봅니다.

맛나제과가 신제품으로 인해 매출이 급상승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지역 사무실을 하나 더 임차하기로 합니다.

괜찮은 건물을 찾았고 임차료는 월 110만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년치 선납하면 100만원으로 할인해 준다고 해서 그렇게 진행을 합니다.

4월부터 사용하기로 하고 1년치 임차료 1200만원을 입금해줍니다.

우선 맛나제과에서 돈이 1200만원 나가게 됩니다. 분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확장해서 열심히 사업을 하게 됩니다. 이제 12월이 되어서 결산을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실제 임차료를 냈다면 당기 임차비용은 총 900만원인데 일시불로 주는 바람에 내년 3개월치까지 포함되어 있어요.

이때 아직 지급하지 않았어야 할 300만원을 선급비용이라고 해요. 미리 지급한 비용이지요.

결산은 해당 사업연도에 나갈 돈이 아니기에 300만원을 제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분개는 이미 1200만원을 했기에 다시 300만원을 돌려와야 합니다. 그렇다고 임대인이 300만원을 주진 않아요.

어짜피 300만원은 2020년도에 비용으로 나가겠지만 2019년도 당장은 자산으로 남아야 합니다. 그래서 부실자산으로 구분됩니다.

결산에서 이 부분을 정리해 줍니다.

이 분개에 대해 사실 좀 이해가 잘 안되었는데 딱지 개념으로 정리를 하니 이해하기 편해졌어요.

이렇게 시기가 안되었는데 이미 나갔거나 아직 받지 못했을 경우 대체할 딱지를 하나 만들어둡니다

넌 이미 300만원 현금으로 나갔지만 지금 나갈 아이가 아니니 300만원 딱지로 잠시만 자산에 머물러 있다가 시기가 되면 다시 너의 자리로 나가거라~

이렇게 맛나제과의 내부에 선급비용 300만원으로 자산 증가가 일어나고 대변에서는 나갔던 임차료가 다시 돌아온 것처럼 300만원이 기입됩니다.

선급비용계정이 바로 딱지가 됩니다. 시기가 안 되서 아직 나가면 안되는 아이인데 이미 나가버려서 딱지로 표기한거로 정해봅니다.

그리고 2020년도가 오면 11일이든 보험만기일이든 날짜를 잡아서 남은 3개월치 300만원을 정상적인 임차료 비용으로 처리해야합니다.

차변에 아직 선급비용 300만원 딱지가 자산(부실자산)으로 잡혀 있으니 이제 회계연도가 바뀌었기에 본래 모습인 임차료로 변신하면 됩니다.

비용은 기업내에서 발생하므로 차변에 2020년도 3개월치 임차료 300만원을 기입하고 선급비용 딱지는 다시 밖으로 나가야 하는 돈이기에 대변에 선급비용(원래 현금이 나가야 하지만 작년에 이미 나갔으니 딱지로 표기만 해줍니다.)으로 300만원을 기입하면 됩니다.

2019년도에 낸 임차료 1200만원 중 900만원은 작년 회계로 처리가 되고 나머지 3개월분 300만원은 올해 처리가 되었네요.

잠깐 딱지로 자산(부실자산)으로 있었던 선급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는 딱지로 정해놓고 정리하니깐 이해하기 편하드라구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실제 기업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로 대차대조표를 기입합니다. 간단한 예로 설명했지만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무제표를 잘 분석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열공 하세요~

나도 워렌버핏처럼 될 수 있다!!!  티보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