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자 공부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ㅎㅎ~

그럼 시작해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용어의 기본 개념부터 이해하고 시작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에요.

기타당좌자산에 대해 알아볼껀데요. 그 중 선급금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분개도 함께 해볼거에요.

선급금의 한자어를 해석해보면 미리 지급한 돈이라는 의미입니다.

왜 자산이 되는지 함께 살펴봅니다.

1. 마시나제과는 2019년도 신선한 빵을 빠르게 배달하기 위해 10월에 차량을 구입하고 1년치 보험료 120만원을 납부합니다. 12월에 결산을 합니다.

2. 마시나제과는 빵을 굽기 위해 필요한 밀가루를 구매해야 합니다 우선 500만원 대금 중 200만원을 먼저 입금시킵니다.

3가지 예시는 모두 돈을 미리 준 경우입니다. 1번의 경우 보험금을 1년치 미리 냈고 12월 결산에 우선 300만원만 비용처리했어요. 2번의 경우는 재료인 밀가루는 아직 안왔지만 대금 200만원을 미리 줬어요

1번은 선급비용입니다. 선급비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20/03/22 - [투자이야기/재무제표] - [회계]선급비용은 왜 자산인가요? 분개로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당좌자산, 기타당좌

 

[회계]선급비용은 왜 자산인가요? 분개로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당좌자산, 기타당좌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더..

tiboy.tistory.com

2번은 선급금입니다. 선급금은 미리 지급한 돈인데 상거래와 관련 된 재료, 상품등을 매입하기 위해 미리 지불한 돈입니다.

참고할 사항이 있는데 선급금은 돈은 지불했지만 아직 물품이나 서비스(용역)을 받지 않은 상황이라 대손충담금을 설정해줍니다.

대손충당금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20/03/21 - [투자이야기/재무제표] - [회계]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외상매출금, 어음 분개

 

[회계]매출채권, 대손충당금, 대손상각비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외상매출금, 어음 분개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

tiboy.tistory.com

선급금은 돈은 이미 나갔지만 결국 자산 취득을 목적으로 한 돈이기에 추후 자산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선급금도 자산에 포함되는거에요.

예를 들어볼께요.

마시나제과는 밀려드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추가로 설비 계약도 했지만 그 전까지는 다른 공장에 외주를 맡기게 됩니다.

2000만원 정도의 빵 생산을 외주로 맡겼는데 우선 선급금으로 1천만원을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1천만원은 빵을 납품 받고 주기로 했습니다.

그럼 분개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현금 1천만원을 외주업체에 보냈습니다. 그러면 밖으로 현금이 나갔기에 대변에 현금 1천만원을 기입합니다.

원래 상품(, 재고)이 자산에 들어와야하는데 돈만 나갔어요. 그럼 상품 자리인 차변에 선급금이라는 딱지를 만들어 둡니다.

선급금은 나중에 상품이 오면 차변 자리를 내주고 원래 현금으로 나갔어야 하기에(이미 나갔어요) 대변으로 이동하게 될겁니다.

드디어 외주로 맡긴 빵 2천만원어치가 왔습니다.

기업내로 들어왔기에 차변에 상품으로 2천만원을 기입합니다.

그리고 잠깐 상품 자리를 맡아줬던 선급금은 대변으로 갑니다. 하지만 이미 현금으로 나갔기에 계정으로 선급금 1천만원을 기입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돈이 나갔기 때문에 대변에 1천만원 현금을 기입합니다.

자산에 속하는 선급금의 분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어요.

실제 기업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로 대차대조표를 기입합니다. 간단한 예로 설명했지만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무제표를 잘 분석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열공 하세요~

나도 워렌버핏처럼 될 수 있다!!!  티보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