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하려면 그 항목들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가장 먼저 재무상태표가 나옵니다. 그리고 자산이 나오며 자산은 크게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좌자산이 나오고 단기투자자산들이 나옵니다. 물론 해당 사항이 없으면 안나옵니다.

다음은 전자공시시스템인 DART (http://dart.fss.or.kr/)에서 확인한 농심의 16,17,18년도 재무제표입니다. 단기투자자산 중 단기금융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 DART 농협의 재무제표 일부

단기투자자산에 대해 알아보고 차변과 대변으로 어떻게 분개하는지 간단한 예를 통해서 알아볼께요.

우선 용어부터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재무상태표

영어로 B/S balance sheet 또는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이라고 합니다. 재무제표 5가지중 하나로 기업의 재무상태 전반을 보고 싶을 때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자산은 이전 포스팅한 글을 참고해 보세요.

2020/03/14 - [투자이야기/재무제표] - [회계]대차대조표, 차변과 대변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자산, 자본, 부채

 

[회계]대차대조표, 차변과 대변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자산, 자본, 부채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회계는 기업(회사)의 경영 활동에 관한 정보를 계산하고 기록하는 겁니다. 더 쉽게 말하면 기업이..

tiboy.tistory.com

유동 자산

1년 이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당좌 자산

영어로 quick assets입니다. 빨리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부자들이 수표책을 들고 다니면서 거기에 금액을 적고 및 사인을 하면 해당 은행에서 현금으로 바로 교환해 주는데 이것을 당좌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현금 그리고 판매라는 행위 없이 바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당좌 자산이라고 합니다.

단기투자자산

기업이 돈을 많이 벌어서 여유가 발생하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하지만 그 이상 여유가 있다면 단기적으로 투자를 해서 수익을 만드는게 더 좋습니다.

우리도 월급을 받으면 기본 지출을 하고 용돈 정도로 여유 현금을 보유하고 그래도 돈이 남으면 적금이나 펀드 등을 넣는데 비슷한 경우라 할 수 있어요.

보통 만기가 1년이 넘지 않으면서 바로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보통 3개월 이상~1년 이내로 판단합니다.

단기금융상품, 단기매매증권(유가증권), 단기대여금이 있습니다.

단기금융상품에는 우리가 잘 아는 정기적금,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단기간 돈을 불릴 목적으로 만드는 상품으로 결산일 기준 1년 이내에 만기가 되는 자산입니다.

단기금융상품을 만들 때 현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현금 및 현금성 자산과 구분 짓기 위해서는 기간을 봐야 합니다. 만기가 3개월 이내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으로 보고 3개월 초과 및 1년 이내면 단기금융상품으로 보면 됩니다.

단기매매증권은 유가증권인데 주식, 채권 같은 증서를 말합니다. 하지만 유가증권이 시장성을 상실한다면 (상장폐지 등) 바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유동자산이 될 수 없겠지요? 그래서 비유동자산인 투자자산에서 매도가능증권으로 정리하면 됩니다.

단기대여금에 대해 알아볼께요. 대여라는 말은 빌려준다는 의미지요? 즉 빌려준 돈이 대여금입니다. 단기라고 하니 결산일로부터 1년 이내에 회수하기로 하고 대여한 돈을 단기대여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기업 내 임원, 직원 등에게 단기대여하는 경우는 가지급금이라는 계정으로 먼저 처리하고 결산할 때 단기대여금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기업 분석을 위한 재무제표를 이해하는게 목적인지라 우선 이 정도 설명을 하고 이제 단기금융상품이 기업에 들어오고 나가는 경우에 대한 차변, 대변을 계정과목과 함께 알아봅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같이 확인해 볼께요.

1. 거래처에서 입금 받은 현금이 금고에 있습니다. 비용을 빼도 1억원이 남길래 이자 수익을 위해 6개월 은행에 정기예금 상품에 투자합니다. 차변과 대변으로 분개해봅니다.우선 금고에 있는 1억은 기업 내 금고에 있기 때문에 현금계정 자산입니다. 정기예금은 기업의 자산이 되었습니다. 현금 1억원이 은행으로 나갔으므로 대변에 현금 1억이 기입됩니다. 이미지에서 대변의 자산 감소가 여기 해당됩니다. 그리고 현금 1억원은 정기예금이 되어서 기업내로 들어옵니다. 이제 기업에는 현금1억이 단기금융상품인 정기예금이 하나 자산으로 등록됩니다. 기업내에 있으면 차변, 그래서 차변에 정기예금계정으로 1억을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차변의 자산 증가가 여기 해당됩니다.

2. 요즘 매운맛 음식이 유행해서 마침 매운맛 라면을 만드는 S기업의 주식이 서서히 오르는 모양새라 단기간 차익을 얻기 위해 주식을 매입합니다. 총 3천만원에 수수료는 1%로 30만원을 냅니다. 차변과 대변으로 분개해봅니다. 우선 1번의 정기예금처럼 현금이 필요합니다. 현금 3천3십만원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매입합니다. 그럼 현금이 기업 밖으로 나가서 거래소로 갔기에 대변에 현금 계정으로 3030만을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대변의 자산 감소가 여기 해당됩니다. 현금으로 매입한 증권 3030만원은 이제 회사내로 들어왔으니 차변에 자산으로 유가증권 3030만원으로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차변의 자산 증가가 여기 해당됩니다.

3. 그런데 이미 S기업은 매운맛 라면으로 주가가 반영이 되어 있었고 이 후 경쟁업체들이 비슷란 라면을 출시해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결국 주가는 하락하고 이후로도 오를 기미가 안보였고 회사 내에서도 1년 이상 보유할 생각이 없었고 더 손실보기 전에 매도 하고 필요한 부분에 현금을 사용할려고 합니다. 장부가액으로 3030만원이 주식을 현재 시장가격인 2500만원에 매도합니다. 기업 내(차변)에 있던 유가증권이 밖으로(대변)나갑니다. 그래서 대변에 유가증권 3030만원을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대변의 자산 감소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매도 후 받은 2500만원이 현금으로 기업 내 금고로 들어옵니다. 이제 기업의 현금 자산이 2500만원 늘었습니다. 차변에 현금 2500만원을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차변의 자산 증가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네요. 차대변은 원래 일치해야 합니다. 나간건 3030만원인데 들어온 건 2500만원이라 530만원이 맞지 않습니다. 손실이 났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손실은 비용에 들어가므로 기업 내에서 발생한 겁니다. 기업내(차변)에 유가증권손실분에 대한 계정으로 530만원을 기입합니다. 이미지에서 차변에 비용 발생에 해당됩니다. 이제 양쪽이 맞게 되었습니다.

실제 기업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로 대차대조표를 기입합니다. 간단한 예로 설명했지만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무제표를 잘 분석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열공 하세요~

나도 워렌버핏처럼 될 수 있다!!!  티보이였습니다.

2020/03/18 - [투자이야기/재무제표] - [회계]재무상태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차변,대변 분개

 

[회계]재무상태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쉽게 이해하기 편. with 차변,대변 분개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재무제표를 쉽게..

tibo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