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그럼 시작해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용어의 기본 개념부터 이해하고 시작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에요.

선수금과 선수수익을 구분하는 방법과 부채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마시나제과는 땡그랑마트에 일주일 뒤 빵 100상자를 천만원에 납품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땡그랑마트는 우선 100만원을 마시나제과로 입금합니다.

마시나제과는 선수금을 받은걸까요? 선수수익을 받은걸까요?

2. 청소업체 깨그치는 마시나제과로부터 이번주말에 본사 사무실 청소를 의뢰 받았습니다. 그리고 선금으로 총 비용의 50%인 50만원을 받았습니다.

깨그치는 선수금을 받은걸까요? 선수수익을 받은걸까요?

3. 깐깐한보험사는 새로 본사건물을 매입하고 1층에 싸다싸커피숍을 9월부터 임대해줬습니다. 1년치 임대료를 미리 내면 10% 할인해 준다고 하니 싸다싸커피숍은 깐깐한보험사에 10%할인된 9월부터 차년도 8월까지의 임대료 1200만원을 입금해줬습니다.

깐깐한보험사는 선수금을 받은 걸까요? 선수수익을 받은걸까요?

제품이나 상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기로 하고 미리 돈을 일부 (계약금 )을 받습니다. 돈 안주면 혹시나 취소될 수도 있잖아요. 사회적 문제인 노쇼와 비슷하네요.

그래서 믿음을 주기 위해 계약금같은 돈을 미리 주기도 합니다.

또한 마시나제과의 지게차를 700만원에 중고로 판매할려고 내놨는데 누군가 예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예약금으로 200만원을 보내왔습니다.

이렇게 상품, 제품, 용역, 자산등을 제공하기로 한 의무에 대해 아직 실행 전에 미리 일부 돈을 받은 것을 선수금이라고 합니다. 계약금이나 예약금 비슷하네요.

선수금은 외부 거래처에서 입금 되기에 대변에 사유(계정과목)와 거래처를 명시합니다.

실제 납품을 하고 매출이 발생하고 대금이 전부 입금됩니다.

외부에서 매출금이 들어오므로 대변에 매출 1천만원을 기입하고 차변에는 현금 1천만원이 기입되어야 하지만 기존에 선수금 1백만원이 있기에 현금은 9백만원만 기입합니다.

그럼 선수수익은 어떤 경우일까요?

우선 임대료 같이 어느 기간동안 쭉 빌려 주고 돈을 미리 받아옵니다.

그 기간이 결산일(1231) 이후까지 쭉 이어집니다.

우선 임대료를 전부 현금으로 받았기에 9월 1일자로 대변에 임대료로 1200만원을 기입하고 실제 자산이 증가한 차변에 현금으로 1200만원을 기입합니다.

결산일(1231)이 넘어가면 다음 사업년도 수익이 되야하지만 미리 전체 금액을 받았을 경우에 결산일까지 사용분을 빼고 그 이후에 대한 금액을 선수수익으로 처리합니다.

결산일인 12월 31일에는 실제 4개월치는 수익인 임대료로 잡히지만 나머지 8개월치 800만원은 내년도에 수익으로 처리되야 하기에 선수수익으로 부채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변에 임대료가 800만원 줄어듭니다. 자산의 감소입니다.

그리고 결산일이 지나면 다음 사업년도가 되기에 선수수익은 수익으로 계상됩니다.

차년도 8월 31일(이전이면 됨)에 선수수익과 해당 부채인 임대료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니 선수금과 선수수익이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시나요?

처음 접했을 때 선수금과 선수수익을 구분하기 약간 애매했지만 다양한 예시와 책을 찾아보니 이제는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겠드라구요.

그리고 선수금은 돈은 미리 받았지만 해당 의무(제품, 상품, 용역 등 제공)를 아직 이행하지 않았고 또한 반드시 이행해야 할 부분이라 부채로 들어갑니다.

선수수익 또한 차년도의 수익이지만 당기년도에는 아직 받지 않아야 할 수익이면서 그 의무(임대해주기)를 이행해야 계속적으로 임대료를 받을 수 있기에 부채에 들어갑니다.

위에서 1, 2번은 선수금이고 3번은 선수수익입니다.

부채에 속하는 선수금과 선수수익의 분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어요.

실제 기업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로 대차대조표를 기입합니다. 간단한 예로 설명했지만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무제표를 잘 분석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열공 하세요~

나도 워렌버핏처럼 될 수 있다!!!  티보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