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회계를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입니다.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정리한 글이라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그럼 시작해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용어의 기본 개념부터 이해하고 시작하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에요.

부채는 의무입니다.

부채는 빚입니다.

부채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지요.

마시나제과가 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밀가루를 거래체에서 외상으로 구매하면 부채가 발생합니다. 물건만 가져오고 돈은 아직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회계의 부채가 맞는지 확인해볼께요.

우선 기업은 마시나제과입니다.

밀가루를 외상으로 구입합니다. 외상매입금이 됩니다.

갚을 때는 마시나제과의 현금을 줘야 합니다. 현금은 기업의 자산입니다.

마시나제과 입장에서는 현금은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산이고 이 현금(자산)이 유출되는 겁니다.

외상매입금을 현금으로 거래처에 주는 건 마시나제과의 의무입니다. 의무이면서 현금 빚이기에 부채가 됩니다.

이제 회계적 의미의 부채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해 되셨나요?

Ex) 마시나제과 대표가 개인 승용차를 구매하기 위해 캐피탈에 대출을 합니다. 이는 마시나제과와 관련 없기에 기업의 부채가 아닙니다. 대표 개인 부채입니다.

부채는 1년 또는 영업주기 내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와 그 외의 비유동부채로 구분됩니다.

또한 부채의 측정가능성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자세히 살펴볼께요.

 

1. 돈을 주기로 한 일자(=상환일자)가 있고,
2. 얼마인지가 (=상환금액) 정해져 있으며,
3. 누구한테 줄것인가?(=상환대상, =지급대상)이 정해져 있는 경우

 

바로 3가지 모두가 정해져 있는 부채가 있습니다.

3가지 항목으로 확정이 되어 있기에 확정부채"라고 합니다.

회사의 대부분 부채는 이 확정부채"입니다.

그런데 위 3가지가 정해져 있지 않은 부채가 있습니다.

그냥 가늠하고 대략적으로 정해졌지만 반드시 의무를 실행해야 하는 부채를 추정부채"라고 합니다.

추정해서 정한 부채라는 의미에요.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발생한 부채는 확정부채일까요? 추정부채일까요?

3가지가 확정되어 있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은행에서 대출해 주는 경우 대상자에 대한 신용 등 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 사람에게 빌려줄거니깐요. 그럼 상환대상이 정해져 있는거네요.

그리고 얼마를 빌려줄지도 한도를 정해서 대출 계약을 하기에 상환금액도 정해져 있습니다. (상환방식도 정하지요?)

마지막으로 언제까지 원금을 다 갚아야 하는지(5, 10년 등) 정해서 대출이 완료 됩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 받는 경우는 확정대출이 되는거네요.

그럼 추정대출은 어떤 경우일까요?

1. 마시나제과는 정규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직원들이 1년 이상 근무를 하게 되면 법적으로 퇴직금이 발생합니다. 언제, 연봉이 얼마인 누가 나갈지 모르지만 대비를 해야 합니다. 준비를 안 했는데 퇴직사원이 나오면 퇴직급여 지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갑자기 현금으로 큰 돈을 줘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리 퇴직급여를 따로 챙겨 두고 혹시 퇴직자가 나오면 그 금액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이를 퇴직급여충당부채라 합니다. 보통 가전제품은 1, 자동차는 3년 등 보증기간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판매 기업은 언제 판매한 제품이 고장나서 무상 수리가 들어올 지 모르기에 제품보증충당부채를 설정하게 됩니다. 하자보수도 마찬가지구요. 이런 대충 예측은 하고 의무 발생시 반드시 실행할 수 있게 충당해 놓은 부채를 추정대출 중 “충당부채”라고 합니다.

2. 마시나제과의 빵을 먹은 소비자가 식중독에 걸렸다면서 유통기간도 남은 빵이 상해서 그렇다며 소송을 걸었습니다. 이런 경우 재판을 하게 되고 소송비나 배상비용을 준비해 둬야 합니다. 물론 무죄가 나오면 비용이 없겠지만 재판 결과를 당장 알 수 없기에 우발적인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를 추정대출 중 “우발부채”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부채에 대한 개념 및 분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무제표를 잘 분석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열공 하세요~

나도 워렌버핏처럼 될 수 있다!!!  티보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