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신기한 연구소 티보이 입니다.

우연히 알게 된 연고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세균 감염 방지(항균) 박테로신 연고인데요.

세균 감염 방지(항균) 박테로신 연고는 처음 보는 건데 약국에서 판매하더군요.

찰과상 등 상처나 점 빼기 레이저 시술 등으로 상처의 세균 감염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박테로신 연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5g 무피로신 성분의 박테로신 연고는 일반의약품입니다. 

1일 2~3회 정도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침, 저녁이나 오후에 가능하면 한 번 더 발라도 되겠네요.

[효능, 효과]

우선 박테로신은 세균 감염 방지 연고이므로 어떤 세균에 대해 효과적인 효능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메치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 (MRSA) : 많은 항생제에 내성을 갖는 세균 감염의 한 형태, 피부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여드름, 농양, 상처 등)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 단독 농가진, 봉와직염 등 일으키거나 인두염, 편도선염, 편도선 주위 농양, 부비강염, 중이염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패혈증, 골수염, 관절염, 뇌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 : 살모넬라균, 이질균, 콜레라균, 페스트균, 대장균, 수막염군 등으로 계면 활성제 내성도 강하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 이렇게 많은 세균들이 있는데 상처가 나면 위 세균들에 의해 감염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상처가 나면 소독하고 세균 감염 방지가 정말 중요한 부분인 듯합니다. 물론 흉터가 안 생기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농가진(고름딱지증) - 보통 상처가 생기면 우리 신체는 자체적으로 상처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때 고름이 생성되는데 포도상구균이 원인균으로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에 사용하며

외상(상처)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감염증에도 박테로신 연고를 사용합니다.

원료약품 및 분량에 대해 알아봅니다. 박테로신 연고는 중량이 15g이며 이 약 1g 중

유효성분인 무피로신(KP)은 20mg (0.02g / 2%)이 들어있습니다.

무피로신 :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로 피부 상처 등으로 박테로신은 연고 제형이다. 세균의 단백질 생산에 필요한 tRNA를 합성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는 방식으로 항균작용을 한답니다.

기타 첨가제는 에데트산나트륨수화물, 정제수, 폴리에틸렌글리콜400, 폴리에틸렌글리콜4000이 들어있습니다.

폴리에틸렌글리콜은 산화에틸렌의 중합체로 PEG-숫자 형태로 표기합니다.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수분 증발 방지, 품질 유지 등으로 화장품이나 헤어 제품에 잘 사용한답니다. 

이 제품은 400과 4000을 사용 중인데 숫자가 커질수록 고체형으로 된다고 합니다. 보통 6부터 시작하고 6000도 있는 듯합니다. 의약품에서는 연고의 기본 재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감염 부위를 1일 2-3회 10일간 소량 바른다고 되어 있습니다. 활동을 하거나 옷을 입어 피부에 닿는다면 바른 부위를 드레싱하거나 밀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용기한은 21년 12월 26일까지입니다.

한국콜마(주)에서 판매하고 콜마파마(주)에서 제조하는군요.

우측 아래 사진에 있는 뚜껑을 보면 가운데 뽀쪽한 게 있습니다. 이 부분으로 연고의 밀봉 입구를 찔러서 구멍을 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의약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설명서를 잘 읽지 않고 (특히 처방 받는 경우) 사용하는 데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부분이 많으므로 꼭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중 중요한 부분을 같이 보겠습니다.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이나 폴리에틸렌글리콜을 함유하는 다른 연고제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질환 환자(폴리에틸렌글리콜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있으며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는 투여하지 말라고 되어있습니다.

그 외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에서 연고를 깨끗이 씻어낸 후 의사 또는 약사에 상의하셔야 합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이 한 번 더 설명서를 보시기 바라는 마음에 포스팅하는 것이오니 사용 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안 다치는 게 제일 좋겠지만 신년 초 액땜했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다리 상처라 활동하는데 많이 불편하네요.

 

"상처에 사용하는 연고이므로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반드시 상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 주세요.

 

"공감"과 "구독"은 블로거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